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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트 페테르부르크 요약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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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y 코딩하는백호 2024. 4. 7. 02:5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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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트 페테르부르크

 

## 아래 내용은 설명시 참고를 위해 개인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룰북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.

## Link : BoardLife / BoardGameGeek

## 4인플 기준

셋팅

  • 공용
    • 우측에 성당이 그려진 면으로 보드를 놓음(시세표가 없는 면)
    • 장인(녹색), 건축물(파란색), 귀족(빨간색), 교환(혼합색) 카드 더미를 뒷면으로 보드에 배치
  • 개인
    • 임의의 상징카드(4종의 선마크가 그려진) 1장을 확인 후 해당하는 목재 조각을 받음
    • 25원
    • 0점 칸에 승점 마커. 한개는 가지고 있음(플레이어 색 구분을 위해)

 

 


테마 및 승리 조건

1703년 표트르 대제는 러시아에 상트 페테르부르크를 설립했습니다. 이곳의 성공을 위해 귀족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장인의 도움을 받아 건축물을 건설하여 명성을 쌓아가세요.


단계

  • 종료 조건이 될때까지 4페이즈로 구성된 라운드 반복
  • 라운드는 카드 더미가 놓인 순서대로 장인, 건축물, 귀족, 교환 페이즈를 진행.

 


진행

  • 인원수*4만큼 장인 더미에서 카드를 펼침
  • 각 플레이어의 소지금은 숨겨야 함
  • 첫 장인 페이즈는 모든 턴마다 1장의 카드를 구입해야 함(페이즈 끝에 총 2장의 카드를 갖게 됨). 다른 액션은 할 수 없음
  • 보드에 배치된 더미 순서대로 페이즈 진행
  • 페이즈 시작
    • 페이즈에 해당하는 더미를 꺾어서 라운드임을 표시(기존에 꺽어놓은 것은 원래대로)
    • 더미 뒷면에 그려진 상징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선
    • 공개된 카드가 총 8장이 되도록 카드를 첫줄에 채움(첫 장인 페이즈는 생략)
  • 메인 액션 - 한번씩 돌아가면서 원하는 액션 수행
    • (액션1)카드 구매
      • 보드의 카드 혹은 손에 있는 카드를 구매
      • 카드 좌측 상단의 비용 지불. 이미 구매한 동일한 카드가 있다면 하나당 1원씩 할인. 두번째 줄 카드라면 1원 할인. 최소 1원은 지불
      • 교환 카드(비용 표시에 네모 테두리 있는 카드) 구매시
        • 동일한 색상의 이미 구매한 카드를 버리고 교환카드를 가져옴. 이미 구매한 교환 카드를 버리면서 가져올 수는 없음
        • 장인(녹색)의 경우 카드에 표시된 상징이 같아야 함
        • 구매 비용은 '교환카드 가격 - 버리는 카드 가격'. 두번째 줄 카드는 1원 할인
    • (액션2) 손에 카드 추가
      • 보드의 카드를 1장 손으로 가져옴
      • 핸드제한 3장
    • (액션3) 패스
      • 아무것도 하지 않음
      • 다음 턴이 왔을 때 다시 액션을 할 수 있음
  • 페이즈 끝
    • 연속으로 모두 패스한 경우 페이즈 종료
    • 현재 페이즈에 해당하는 보유한 카드의 수입을 받음(카드 하단). 교환 페이즈는 수입 없음
  • 라운드 끝
    • 모든 페이즈가 끝나면 라운드 종료
    • 펼쳐져있는 두번째 줄의 카드를 제거. 첫번째줄의 카드를 두번째줄로 이동
    • 모든 플레이어는 상징을 이전 사람에게 넘김
  • 4개의 더미중 하나가 떨어지면 해당 라운드 끝까지 진행 후 게임 종료 (해당 페이즈가 아님!)
  • 승점 계산
    • 현재까지의 승점
    • 귀족 카드 종류수에 따라 승점(최대 55점)
    • 10원당 1점
    • 손에 있는 카드 1장당 -5점
    • 동점인 경우 남은 루블이 많은 사람이 승리 

 


기타

  • 2인
    • 셋팅시 각 플레이어가 상징 2개씩
  •  3인
    • 셋팅시 플레이어 한명에게 상징 2개를 주고 나머지는 하나씩
  • 모듈 - 시장
    • 5인 플레이 가능
    • 시장 상징 추가
    • 공용 셋팅
      • 시세표가 있는 면으로 보드 펼침
      • 시장카드 더미를 뒷면으로 보드에 배치
      • 시장 가치 타일은 가치가 낮은 것이 위에 오도록 쌓아서 보드 시세표 위쪽에 배치
    • 개인 셋팅
      • 상품 마커를 보드의 시세표에 배치
    • 진행
      • 페이즈 시작
        • 8장을 채우는 대신 10장을 채움
      • 시장 페이즈
        • 카드에 시장 상징(우측 상단)이 그려진 카드를 구입할때 시세표에서 자신의 해당 상품 마커를 위로 전진. 물음표 상징의 경우 남아있는 시장 상징 타일 중 선택해 물음표를 덮고 해당 상품 마커를 전진
        • 시세표에서 11이 되면 해당 상징의 +10타일을 받고 마커를 1에 놓아 표시
        • 교환 카드로 시장 상징을 가진 카드를 버린 경우 시세표에서 감소 반영
      • 페이즈 끝
        • 시장 페이즈 수입시 카드 수입을 받은 후 추가로 시세표의 각 상품 마커의 순위에 따라 1등/2등은 현재 시장 가치 타일에 적힌 승점을 받음. 1위가 여러명인 경우 같이 받고 2등은 승점 없음.  2등이 여러명인 경우 같이 2등 승점을 받음
      • 라운드 끝
        • 시장 가치 타일 하나 제거. 남은 타일이 마지막 타일인 경우는 버리지 않음
      • 오랜지색 시장 카드는 1원으로 구매하고 해당 상징 마커를 4칸 전진. 수입 전에 시장 가치 타일의 1등 승점만큼 돈을 지불하면 유지. 지불하지 않는다면 카드 버리고 해당 마커 4칸 후퇴
  • 모듈 - 향연
    • 뒷면이 노란색인 카드(총 3장) 제거후 모듈 카드 추가 
    • 보라색 카드의 경우 비용은 없음. 손에 카드를 추가한 후 사용 가능. 카드의 특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경우에만 쓸 수 있음(그냥 버릴 수 없음). 게임 끝에 손에 있어도 감점은 없음
  • 모듈 - 좋은 종료
    • 모듈 카드 추가
    • 향연 모듈과 같이 쓸 경우 '채무자 감옥'은 추가하지 않음
  • 모듈 - 조수
    • 2인 플레이시 설계사/변호사만 사용. 3인시 황제의 딸 추가. 4인시 장원의 안주인 추가. 5인시 5장 모두 씀
    • 각 플레이어 임의의 조수 카드 1장씩. 5인 플레이시 자루 상징이 있는 플레이어의 다음 플레이어에게 장원의 안주인 전달하고, 망치 상징 플레이어의 다음 플레이어에게 명장 전달. 나머지는 무작위로 나눔
    • 라운드 끝
      • 각 플레이어의 조수 카드를 다음 사람에게 전달
  • 모듈 - 이벤트
    • 이벤트 카드 6장을 펼쳐 놓음
    • 2라운드부터 사용 가능
    • 게임 동안 각 플레이어는 이벤트 카드를 1장만 쓸수 있음. 메인 액션 전에 이벤트 카드를 가져가서 사용
    • 라운드 끝에 카드를 버릴때 두번째줄의 왼쪽부터 버려지게 해야 함(욕심쟁이 이벤트 카드 때문에 중요)   
  • 모듈 - 임무
    • 각 플레이어에게 임무 카드를 3장씩 나눠줌
    • 승점이 20점 이상일 때 임무 카드 1장을 버리고 30점 이상일 때 1장 더 버림
    • 최종 점수 계산시 귀족 > 임무 > 루블 > 손에 있는 카드 순으로 점수 계산
  • 모듈 - 장애물
    • 10장 중 보너스 장애물 3장, 실제 장애물 2장을 사용
    • 승점 트랙 20, 35에 실제 장애물 배치. 10, 50, 70에 보너스 장애물 배치
    • 자신의 승점이 장애물에 도달한 경우
      • 보너스 장애물인 경우 해당 보너스를 받음
      • 실제 장애물인 경우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다면 보너스를 받음. 그렇지 않다면 해당 승점에서 멈추고 해당 장애물을 극복하기 전까지 점수 획득 불가
      • 최종 점수 계산시 귀족 > 임무 > 루블 > 손에 있는 카드 순으로 점수 계산. 이 경우에도 장애물을 적용