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# 아래 내용은 설명시 참고를 위해 개인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룰북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.
## Link : BoardLife / BoardGameGeek
셋팅
-
공용
- 상품 주머니에 넣음(흰색 제외)
- 지도에 따라 각 도시에 상품 배치
- 상품 현황판에 상품 배치
- 개인
- 턴 순서, 주식 2, 엔진 1, 수익 0에 마커로 표시하고 행동 선택칸 부근에 마커 1개 놓음
- 표시한 마커 외 20개를 보유
- 10원
테마 및 승리 조건
단계
진행
-
선 플레이어부터 라운드 진행
- (단계1)주식 발행
- 원하는 만큼 주식을 발행하여 발행한 주식당 5원 받음
- 최대 15주
- (단계2)플레이어 순서 결정
- 이전 플레이어보다 높은 금액으로 경매 입찰(최소 1원)
- 입찰하지 않으면 비어있는 가장 마지막 순서칸에 놓음. 마지막 턴 순서가 됬다면 비용 지불하지 않음. 1/2이 적힌 순서칸이라면 입찰한 금액 반올림하여 절반 지불. 그 외(1,2등 칸)는 입찰한 금액을 모두 지불
- 단계3의 행동 선택에서 턴 순서를 선택했다면 한번 입찰하지 않고 턴을 넘길 수 있음
- (단계3)행동 선택
- 각 단계에 혜택을 주는 행동을 선택 (각 단계에서 설명)
- 기관차를 선택하면 즉시 엔진 1 증가
- (단계4)선로 건설
- 행동 선택에서 도시화 행동을 선택했다면 마을에 원하는 신도시 타일 배치. 마을에 선로가 있었다면 파괴
- 행동 선택에서 우선 건설 행동을 선택했다면 선 플레이어
- 0~3개 선로를 건설하거나 교체. 행동 선택에서 철도 기술자 행동을 선택했다면 4개까지 가능
- 도시 칸이나 선로에 연결되어야 함
- 다른 플레이어의 선로에는 연결할 수 없음
- 바다나 도시에 건설할 수 없음
- 맵 밖으로 나가거나 바다로 향할수 없음
- 노선의 양 끝이 한 도시와 연결될 수 없음
- 교체할 경우 기존의 노선(특히 복선 선로인 경우 다른 플레이어의 노선)이 끊어지지 않아야 함
- (양쪽 끝이 도시와 연결된)완성된 노선의 선로는 교체할 수 없음
- 비용 지불
- (건설)타일 비용-단일/병렬/교차복선 2/3/4원
- (건설)지형 비용-평지/강/산/마을 0/1/2/(1원+선로 수)원
- (교체)선로 교체-단선>>교차/마을/나머지 3/3/2원
- (교체)방향 전환-2원
- 새로운 노선을 구성했다면 마커로 소유권 표시
- 마을에 타일을 놓았다면 마을 마커로 표시
- 미완성(양 끝 중 하나라도 도시나 마을에 연결되지 않은)이였던 노선을 이번 라운드에 연장하지 않았다면 소유권을 잃음
- 소유권이 없는 노선을 연장했다면 소유권 획득(교체한 경우는 해당되지 않음)
- (단계5)상품 수송
- 행동 선택에서 우선 수송을 선택했다면 선 플레이어
- 플레이어마다 한번씩 턴을 가진 후 다시 한번씩 턴을 가짐(총 2턴)
- (액션1)도시에 상품을 수송
- 상품과 같은 색상의 도시에 상품 수송
- 같은 색상의 도시라면 지나쳐 갈수 없으며, 한 도시를 여러번 거칠 수 없음
- 최대 엔진 수치 만큼의 완성된 노선을 이용할 수 있음
- 이용된 노선마다 소유자는 수익 1씩 올림
- (액션2)엔진 증가
- 엔진 1 증가
- 2번의 턴에 모두 엔진 증가 액션을 할 수는 없음
- (단계6)수익 얻기-수익 트랙의 수치만큼 돈 획득
- (단계7)경비 지불
- 발행한 주식당 1원+엔진당 1원 지불
- 돈이 모자르다면 그만큼 수익이 감소
- 감소할 수익도 없다면 파산하고 게임에서 탈락. 완성된 철도 노선을 제외하고 모든 마커 제거
- (단계8)수익 감소
- 수익에 따른 수익 감소- 11~20/21~30/31~40/41~50/50이상 2/4/6/8/10 감소
- (단계9)상품 증가
- 행동 선택에서 생산 행동을 선택했다면 주머니에서 큐브 2개를 뽑아 현황판의 원하는 빈 곳에 놓음
- 게임 인원수만큼 주사위를 굴려 각 눈금에 맞는 밝은 구역 도시에 큐브 배치. 다시 한번 주사위를 굴려 어두운 구역 도시에 큐브 배치
- 각 눈과 일치하는 알파벳(상품 현황판에 표시되어 있음)에 따라 신도시에도 상품 배치
- (단계10)턴 표시말 전진-라운드 증가
- 마지막 턴이 끝나면 최종 점수 계산 후 게임 종료
- 수익 1원당 3점
- 완성된 노선의 선로마다 1점(마을은 마을에서 뻗어져있는 각 선로가 1점씩)
- 주식 1주당 -3점
기타
-
(맵)러스트 벨트
- 상품 피츠버그/휠링에 3개씩, 나머지 도시에 2개씩 배치
- (맵)미국 서부
- 각 플레이어 20원(10원 대신)
- 상품 도시에 2개씩, 마을에 1개씩 배치
- 상품 수송
- 마을의 상품은 다른 도시로 수송할 수 있음
- 마을이 도시화되면 상품 큐브 주머니로 돌림
- 동쪽 도시>서쪽 도시 혹은 서쪽 도시>동쪽 도시로 수송했다면 수송하는데 사용한 노선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소유자는 추가로 수익 1 증가
- 동쪽 도시-덜루스, 미니애폴리스, 디모인, 세인트루이스, 멤피스, 빅스버그, 뉴올리스언스, 도시화 된 켄자스시티
- 서쪽 도시-시애틀, 샌프란시스코, 로스앤젤레스, 도시화된 포틀랜드, 도시화된 샌디에이고
- 선로 건설
- 첫 선로는 서쪽 혹은 동쪽 도시에 시작
- 지형 비용 변경-늪/강 2/3원
- 서쪽 도시와 동쪽 도시를 자신의 노선으로만 연결하면 수익 4 증가. 2명의 노선이라면 2씩 증가. 3명 이상이면 마지막으로 선로를 배치한 플레이어가 2명 선택하여 2씩 증가
- 동점인 경우 승리-동점인 경우 돈이 많은 플레이어>선로가 많은 플레이어>주사위를 굴린 눈금이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
- (맵)미국 남부
- (맵)독일
- (맵)세인트 루시아
- (맵)프랑스
- (맵)폴란드
- (맵)헝가리
- (맵)핀란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