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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계의 역사 요약룰

요약룰

by 코딩하는백호 2019. 9. 1. 00:3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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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계의 역사

## 아래 내용은 설명시 참고를 위해 개인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룰북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.

## Link : BoardLife / BoardGameGeek

 

셋팅

  • 공용

    • 각 시대별로, 플레이어 수만큼의 제국카드(비공개), 플레이어수만큼의 사컨 카드(비공개), 모든 지역 토큰 분류
  • 개인
    • 무작위로 순서를 정해 승점칸에 1점부터 순서대로 승점 마커 배치

 


테마

  • 각 시대 제국의 지도자로써 영토를 확장해 나가는 테마

 


승리 조건

  • 시대별 제국의 발전도(승점)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. 주로 영토, 건축물로 승점 획득

 


단계

  • 총 5시대

  • 각 시대
    • 제국카드와 사건카드 하나씩 선택
    • 한번씩 차례 진행
    • 자신의 차례가 끝나면 차지한 영토와 건축물에 따라 승점 획득

진행

  • 각 시대 시작시 지역 토큰 배치. 그 후 제국카드/사건카드 선택

  • 제국카드, 사건카드 선택
    • 승점이 낮은 플레이어부터, 시대에 해당하는 제국카드를 모두 보고 1장 선택(모두 1장씩 고를때까지)
    • 승점이 높은 플레이어부터, 시대에 해당하는 사컨카드를 모두 보고 1장 선택(모두 1장씩 고를때까지)
    • 제국카드, 사건카드 선택하는 두 플레이어가 동시에 카드를 고르고 넘겨야 함(3/5인일 경우 2/3번째 플레이어는 원하는 카드를 먼저 선택. 동시에 볼 수는 없음)
  • 차례 진행
    • 제국카드 뒷면의 제국을 순서대로 호명하여 먼저 호명된 플레이어부터 차례 진행
    • 투석기를 플레이어 앞으로 가져옴
    • 제국카드의 군대수만큼 군대를 제국카드 위에 둠. 모자를 경우 그 수만큼 공성토큰으로 가져옴
    • 가져온 군대 중 하나를 제국의 시작 땅에 배치. 이미 배치된 것이 있을 경우 모두 제거
    • 표시된 수도/도시대로 시작 땅에 배치
    • 표시된 함대/카라반을 해당 위치에 배치
    • 제국의 군대로 액션 실행
      • (참고)활동 군대는 똑바로 서있는 군대를, 퇴역 군대는 눕힌 군대를 의미함 
      • (액션)요새화-군대 하나를 사용해 활동 군대가 있는 땅에 요새 배치
      • (액션)침공
        • 활동 군대가 점령 중인 땅에 인접한 땅으로 군대 배치. 인접한 땅에 카라반/함대가 있다면 이에 인접한 땅도 침공할 수 있음. (대양의 함대는 인접한 바다(하늘색)를 포함함)
        • 내 퇴역 군대가 있는 땅에 침공한 경우 퇴역 군대를 자기 앞으로 되돌려 놓음
        • 다른 플레이어 군대가 있는 땅에 침공한 경우 전투 발생
          • 공격자는 주사위 2개 중 높은 주사위, 방어자는 주사위 1개
          • 방어자 보너스
            • 산 또는 숲이라면 방어자 눈금+1
            • 함대를 통한 침공시 주사위 1개를 다시 굴릴 수 있음
            • 요새가 있다면 주사위 2개 중 높은 주사위
          • 승리-공격자가 더 높으면 방어자 군대 제거
          • 공멸-숫자가 같다면 둘다 제거
          • 패배-공격자가 더 낮으면 공격자 군대를 제거하거나 혹은 '공성' 선택
          • 공성-군대 1개 혹은 보유한 공성토큰을 투석기의 공성트랙 첫번째 빈칸에 놓고 재전투. 공격자 눈금에 투석기에 표시된 눈금이 더해짐. 패배할 경우 다른 군대를 활용한다면 계속 시도할 수 있음
          • 승리/공멸한 경우 요새 제거하고 건축물 1개 붕괴. 1순위 수도(수도를 뒤집어서 도시로 표시) 2순위 도시 3순위 기념물
    • 기념물 건설
      • 활동 군대가 점령한 자원이 있는 땅 2곳 당 1개 건설(필수)
      • 건설 위치 - 수도가 있는 땅 > 도시가 있는 땅 > 자원 아이콘이 있는 땅
      • 기념물이 이미 존재하는 땅에는 건설할 수 없음
    • 군대 퇴역-활동 군대를 옆으로 눕혀 퇴역 군대로 표시  
    • 승점 획득
      • 제폐-군대가 3개 이상+다른 플레이어가 없다면 지역토큰 우측 점수 획득
      • 우세-제폐가 아니고 군대가 2개 이상+다른 누구의 군대보다도 많은 경우 지역토큰 가운데 점수 획득
      • 잔존-우세가 아니고 군대가 하나라도 있다면 지역토큰 왼쪽 점수 획득
      • 점령한 땅의 건축물에 대한 승점-수도 2점, 도시 1점, 기념물 1점
      • 승점 획득시 다른 플레이어와 동점이 되는 경우 승점을 1점 얻거나 1점 잃음(필수)
    • 사건 카드 활용
      • 자기 차례에 전투중이 아닐 때 언제든 사용
      • 왕국카드(좌측하단에 + 표시가 없는)는 해당 시대에 반드시 사용해야 함
        • 제외하고 제국카드와 동일하게 진행. 승점 획득은 제국카드 승점 계산시 일괄 계산
        • 강화카드(+ 표시가 있는)는 쓸 수 없고 제국의 특수능력 적용 안됨
  • 모든 플레이어가 1번씩 차례를 진행하면 시대 종료
  • 5시대 진행 후 승점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

 


기타

  • (선택 규칙) 클래식 드래프트

    • 제국카드, 사건카드 선택 - 순서는 동일. 받은 카드 더미에서 1장을 뽑고 카드가 없는 플레이어 중 한명에게 비공개로 전달(본인도 가능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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