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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레타포르테 요약룰

요약룰

by 코딩하는백호 2020. 4. 11. 00:2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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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레타포르테

 

## 아래 내용은 설명시 참고를 위해 개인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룰북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.

## Link : BoardLife / BoardGameGeek

셋팅

  • 공용

    • 계약, 건물, 직원 카드 3장씩 앞면 배치
    • 디자인카드 4장 앞면 배치
    • 패션쇼 타일 중 최종 패션쇼 타일 4장 마지막 분기 칸에 앞면 배치. 나머지 타일 랜덤으로 남은 분기 칸에 앞면배치
    • 9번 칸에 품질2개, 트랜드1, 홍보1, 5원 배치
  • 개인
    • 40원
    • 유지비 -3(직원 공간 3칸에 의해)
    • 무작위 의류 유형 토큰. 그 뒤에 적힌 숫자 2개에 해당하는 각 디자인 카드

 


테마 및 승리 조건

  • 각 플레이어는 패션과 스타일의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회사를 운영하게 됩니다. 분기마다 진행하는 패션쇼를 위해서, 흥미롭고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해야 합니다. 주로 패션쇼의 보상과 보유 현금으로 승점을 획득합니다.

 


단계

  • 각 라운드는 한달을 나타냄. 각 분기의 두달은 업무 라운드, 분기 마지막 달은 전시 라운드(패션쇼) 진행

  • 업무 라운드에는 먼저 일꾼을 모두 놓고 1번부터 9번까지 순서대로 액션 수행

  • 전시 라운드에는 디자인을 제출하며 이에 따라 품격과 현금 획득
  • 열두달이 모두 끝나면 게임 종료 후 점수 계산

 


진행

  • 각 분기의 두달 업무 라운드 진행

    • 보드에 남아있는 카드가 있다면 모두 버리고 새로운 카드로 채움(첫 라운드 제외) 
    • 턴 순서대로 하나씩 일꾼 배치(액션을 바로 수행하지 않음)
    • 일꾼이 모두 배치된 후 1번 장소부터 9번 장소 순으로  왼쪽에 배치된 일꾼부터 액션 수행 후 일꾼을 되돌림
      • (장소1)은행: 가장 많이 보유한 스타일의 디자인 카드 수당 10만큼 채권 발행하여 현금을 받고 유지비 조정
      • (장소2)계약: 계약 1장 획득
      • (장소3)건물: 건물 하나 획득. 비용 지불하고 유지비 조정
      • (장소4)직원: 직원 하나 획득하여 개인보드 공간(3칸)에 배치. 이 경우 해당공간에 적힌 유지비를 직원의 유지비가 대체하도록 유지비 조정. 비어있는 개인보드 공간이 없다면 비어있는 건물에 배치. 배치할 공간이 없다면 기존 직원의 유지비 2배만큼 지불하여 해고하고 그 곳에 새 직원을 배치할 수 있음
      • (장소5)디자인: 공개된 디자인 혹은 덱의 가장 위 디자인 1장 획득
      • (장소6)지역 제작자: 한가지 재료를 원하는 수만큼 구매. 품질 토큰 1개 획득
      • (장소7)창고: 각 재료 최대 1개씩 구매 가능. 품질 토큰 2개 획득
      • (장소8)재료 수입: 한가지 재료를 원하는 수만큼 구매. 품질 토큰 3개 획득
      • (참고)장소6~8은 장소번호와 놓인 순서에 상관없이 동시 진행하여 게임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음
      • (장소9)막바지 준비: 해당 장소에 놓인 것 중 하나를 획득
    • 턴 순서대로 직원 1명, 건물 1개를 향상시킬 수 있음. 비용 지불하고 유지비 조정
    • 유지비 지불. 지불할 현금이 없다면 강제로 대출을 받아 현금을 받고 유지비 조정
    • 선 플레이어가 다음 플레이어로 변경되고 새로운 라운드(다음 달) 시작
  • 각 분기의 마지막 달 전시 라운드(패션쇼) 진행
    • 품격(매달)을 점수로 교환. 2/3/4인 인 경우 품격마다 1/2/3 승점
    • 스타일을 하나 선택해 해당 디자인들을 재료와 함께 제출하고 제출 보상 획득(ex. 품질, 트랜드, 2원 등). 이 중 자신의 의류 유형과 같은 디자인마다 트랜드 획득
    • 분기에 해당하는 패션쇼 타일들에 대해 시상. 각 패션쇼 타일에 그려진 항목에 대해 1/2/3/4분기인 경우 앞에서부터 4/3/2/1개 항목을 평가하여 품격 획득(획득하는 품격 개수는 참조 카드 참고). 동점인 경우 모두 낮은 등수로 계산(ex. 1,2등이 동점이면 모두 2등으로 계산)
    • 품격x제출한 디자인 수 만큼 현금 획득. 또한 제출한 디자인 카드에 표시된 만큼 현금 획득 
    • 제출한 디자인, 모든 품질/유행/홍보 토큰 버림
    • 유지비 지불. 이 때 채권이나 대출이 있다면 반드시 갚아야 함
    • 계약 카드들을 뒤집어 재계약. 이미 재계약된 계약이라면 버림
  • 세번째 분기가 끝나고 마지막 분기가 시작되면 각 최종카드 2,3,4번 장소에 배치
  • 12번째 달에 마지막 전시 라운드가 끝나면 품격을 승점으로 교환하고 최종 점수 계산
    • 갚지 못한 대출이 있다면 파산
    • 현금 + 승점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
    • 동점인 경우 승점이 더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
  • 카드 능력: 카드의 왼쪽에 적용되는 단계가 있으며,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해당 단계가 시작할 때 능력을 사용

 

 


기타

  • 숙련자 변형규칙

    • 선 마커 대신 턴 순서 보드 사용
    • 각 분기 두번째 달에 턴 순서가 뒤집어 짐
    • 각 분기가 끝나면 승점+현금이 가장 낮은 사람 순으로 순서 결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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