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젠테스 요약룰

요약룰

by 코딩하는백호 2020. 9. 19. 04:3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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젠테스

 

## 아래 내용은 설명시 참고를 위해 개인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룰북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.

## Link : BoardLife / BoardGameGeek

## 4인플 기준

 

셋팅

  • 공용

    • 고향(파란색) 액션 공간에 액션 타일 배치
    • 각 보너스 점수 타일 8 승점 타일이 위로 오도록 더미를 만듬
    • 턴 마커 1라운드
    • 초록색(철학자) 액션공간 6개 직업 타일 랜덤으로 배치
    • 문명카드 시대별 덱을 만듬
  • 개인
    • 개인판
      • 나무큐브 6개 각 인구 0으로 표시
      • 나무큐브 5개 시간트랙 오른쪽부터 채움. 오른쪽에서 6번째 칸에는 1개 모래시계 타일로 채움
    • 건물 6개
    • 승점 마커 승점 0
    • 20코인

 


테마 및 승리 조건

  • 기원전 1천년 경 동쪽의 지중해에 왕국을 건설해 안식처를 얻으려 합니다. 성직자, 군인, 상인, 장인, 귀족, 학자를 훈련시키고 도시와 기념비를 지어 최고의 왕국을 건설하세요.

 


단계

  • 3시대 2라운드(총 6라운드)

  • 각 라운드에 플레이어는 액션 타일을 가져와 타임트랙에 놓으며 액션 수행. 개인보드의 타임 트랙이 찰때까지 반복

 


진행

  • 플레이어수*3만큼 1시대 문명 카드 공개. 마지막 플레이어부터 카드를 한장씩 선택해 총 2장의 카드를 가져감. 남은 카드는 1시대 덱에 섞음

  • 각 플레이어는 원하는 조합으로 4만큼 인구 증가
  • 8장의 문명카드 공용 보드 아래쪽에 배치
  • 각 시대의 라운드 진행
    • 선 플레이어부터 액션 수행. 개인보드 타임 트랙이 차지 않았다면 반드시 어떤 액션이든 수행해야 함(패스 불가)
    • 메인 액션 - 액션 타일 가져와 액션 수행
      • 액션에 해당하는 모래시계만큼 타임 트랙의 왼쪽부터 모래시계 배치. 모래시계를 여러개 배치해야 할 때 1개면을 활용할지 2개면으로 활용할지 선택할 수 있음
      • 액션에 해당하는 비용이 있다면 지불
      • (액션1) 세금 징수관(노란색)  - 액션 타일을 가져가지 않으며, 선택한 액션에 표시된만큼 모래시계를 배치하고 코인을 받음
      • (액션2) 시작 플레이어(분홍색) - 2코인을 얻고 다음 라운드 선 플레이어
      • (액션3) 철학자(초록색)
        • 타일의 비용내에서 직업을 선택
        • 1명을 선택한다면 윗줄('?' 한개로 표시)의 비용이 타일의 비용보다 낮은 직업 선택
        • 2명을 선택한다면 아랫줄('?' 2개로 표시)의 비용이 타일의 비용보다 낮은 곳까지의 직업 중 2개를 선택. 한 직업을 2번 선택할 수도 있음
        • 개인보드에서 선택한 직업의 인구 증가. 한 줄의 두 큐브는 같은 공간에 있을 수 없고 지나칠 수도 없음. 두 큐브가 인접할 때 한 직업의 인구를 올리고 싶다면 다른 큐브는 밀림 
        • 선택된 직업들 중 오른쪽(더 비싼 비용)에 있는 것부터 순차적으로 오른쪽 끝으로 옮김
        • 총 인구가 18이 되었다면 가장 위 인구 보너스 타일 획득
      • (액션4) 항해사(파란색)
        • 고향(3*3공간)이나 지역(맵 중앙)의 도시에 타일에 그려진 건물을 건설. 모든 건물을 지은 상황이라면 지은 건물을 옮길 수 있음
        • 고향/도시에 건물을 지었다면 해당 지역의 자신의 건물들을 활성화하여 해당 보너스를 받음. 큐브를 받는 경우 건물의 종류에 따라 개인보드 사원/신탁 공간에 놓음
        • 고향에 지었다면 매 라운드마다 한번씩 해당 줄의 타일을 하나 선택해 사용 가능. 한 줄에 여러개의 건물이 있다면 여러 타일을 사용 가능(동시에도 사용 가능). 사용하는 경우 건물에 큐브로 표시
        • 건물을 6개 모두 지었다면 가장 위 건물 보너스 타일 획득
      • (액션5) 서기(보라색)
        • 공개된 문명카드 혹은 버려진 문명카드를 핸드로 가져옴
        • 공개된 문명카드를 가져온다면 액션타일의 비용보다 적은 비용 내에서 선택해 가져옴(철학자 비용 방식과 동일). 남은 카드를 왼쪽으로 정렬하고 해당 시대의 새로운 문명카드를 오른쪽에 추가 
        • 버려진 문명카드를 가져온다면 6/10원을 지불해 1장/2장을 가져옴
      • (액션6) 연대기 기록자(주황색)
        • 카드의 요구조건(인구, 건물 등)이 충족된 카드를 내려놓고 보상을 받음
        • 개인보드 인구 공간의 큐브를 사용해 인구 요구조건 완화 가능
        • 카드 오른쪽 위 기호 중 하나를 선택해 지금까지 놓은 카드의 기호수만큼 승점 획득(방금 내려놓은 카드 포함)
        • 8장의 문명카드를 놓았다면 가장 위 문명 보너스 타일 획득
    • 추가 액션 - 메인 액션 전후 선택적으로 액션 수행(한턴에 여러번 수행 가능)
      • (액션1) 인구 훈련 - 개인보드 사원/신탁 공간의 큐브 3개를 사용해 인구를 1 늘림
      • (액션2) 직업 인구수 2회 조정 - 개인보드 신탁 공간 큐브 1개를 사용해 인구 조정(한 직업의 인구를 늘리고 다른 직업의 인구를 줄이는 것)을 2회 수행 
    • 모든 플레이어의 타임 트랙이 찼다면 라운드 종료
    • 시작 플레이어 액션 타일을 가져간 플레이어가 있다면 시작 플레이어가 됨
    • 지역마다 한개의 건물을 활성화시켜 보상을 받음
    • 내려놓은 문명카드 중 달 표시 아이콘이 있는 카드의 보상을 받음
    • 라운드당 한번 사용가능한 액션을 표시하기 위한 큐브가 놓여져 있다면 제거
    • 개인보드 시간트랙에서 액션 타일은 돌려놓고 1개 모래시계 타일 제거. 2개 모래시계 타일은 1개 면으로 뒤집음
    • 3장을 넘는 문명 카드마다 모래시계 배치. 2개 모래시계 타일을 사용 가능
  • 새로운 시대의 시작(3/5라운드 시작시)
    • 공개되어 있던 문명카드 제거 후 새로운 시대의 카드로 채움
    • 개인보드 타임트랙의 큐브 1개 제거. 이미 모든 큐브를 제거한 플레이어는 큐브 1개를 개인보드 신탁/사원 공간에 놓음
  • 6번째 라운드가 끝나면 게임 종료 후 점수 계산
    • 핸드에 요구사항이 충족되는 문명카드가 있다면 점수의 반 획득(반올림). 다른 보상은 무시
    • 핸드에 요구사항이 충족되지 않는 문명카드가 있다면 점수의 반만큼 승점을 잃음(반올림)
    • 10원당 1점
    • 개인보드 사원/신탁 큐브 2개마다 1점
    • 개인보드 시간트랙 모래시계 갯수 1/2/3/4+ 마다 -2/-4/-8/-16점

 


기타

  • 2인

    • 타일 뒷면 2인 표시가 없는 것 사용하지 않음. 뒷면으로 배치
    • 셋팅시 노란 도시지역을 모래 시계로 모두 덮고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음
  • 3인
    • 타일 뒷면 3인 표시가 없는 것 사용하지 않음. 뒷면으로 배치
  • 초보자룰
    • 게임 시작시 문명 카드를 선택하는 대신 아래와 같은 문명 카드와 인구로 시작
      • 선플레이어: Treasure Chamber, Monument, 귀족1, 성직자2, 상인1
      • 두번째 플레이어: Tenement, Training Ground, 귀족1, 군인3
      • 세번째 플레이어: Marketplace, Shipyar, 장인1, 상인3
      • 네번째 플레이어: Scriptorium, Road, 장인1, 학자3
  • 숙련자룰
    • 노란색(세금 징수관) 공간 중 4원 받는 액션 모래 시계로 덮고 사용하지 않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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