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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워그리드 요약룰

요약룰

by 코딩하는백호 2020. 8. 2. 04:2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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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워그리드

 

## 아래 내용은 설명시 참고를 위해 개인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룰북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.

## Link : BoardLife / BoardGameGeek

 

셋팅

  • 공용
    • 사용하는 지역 결정(인원별 참조표 참고) 선택한 지역은 서로 붙어있어야 함
    • 석탄 1~8번, 석유 3~8번, 쓰레기 7~8번 공간에 3개씩 채우고 우라늄 14, 16번 공간에 1개씩 채움
    • 03~10 발전소 2줄로 배치. 윗줄(현재 시장)에는 03~06, 아래줄(미래 시장)은 07~10
    • 발전소 일부 제거(인원별 참조표 참고) 3기 카드는 제일 아래에, 친환경 13 발전소를 가장 위에 넣어 발전소 더미를 만듬(뒷면으로)
  • 개인
    • 50일렉트로(돈)
    • 턴 순서를 결정해 건물로 순서 표시
    • 건물로 건물 갯수 표시(0개) 

 

 


테마 및 승리 조건

  • 각 플레이어는 전력회사의 대표가 되어 발전소를 이용해 도시에 전력을 공급합니다. 가장 많은 도시에 전력을 공급하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.

단계

  • 각 라운드는 발전소 경매 -> 자원 구입 -> 건설 -> 전력 공급(수입) 순으로 진행
  • 게임은 3기까지 진행. 1기부터 시작하여 플레이어가 정해진 숫자 이상 도시를 놓으면 2기, 3기 카드가 나오면 3기 진행
  • 한 플레이어가 17개 이상의 도시를 놓으면 게임 종료

 


진행

  • 종료 조건이 달성될때까지 라운드 진행
    • 도시 갯수 내림차순으로 턴 순서 변경. 동일한 경우 큰 숫자의 발전소가 앞 순서가 됨(첫 라운드에 한해 발전소 경매 후 턴 순서 변경)
    • 선 플레이어부터 발전소 경매
      • 현재 시장에서 발전소를 선택하여 경매를 진행하거나 혹은 패스. 패스한 경우 이번 라운드는 경매에 참여할 수 없음
      • 첫 라운드에는 모든 플레이어가 발전소를 사야 함 
      • 발전소를 선택했다면 발전소 번호 이상으로 입찰하여 경매 진행
        • 시계방향으로 진행하며 더 높은 가격을 부르거나 패스할 수 있음. 패스한 경우 해당 경매는 참여할 수 없음
        • 한 플레이어가 남을때까지 진행해 남은 플레이어가 돈을 지불해 발전소 구매. 그 플레이어는 이번 라운드에 더 이상 발전소 경매 참여할 수 없음
      • 발전소 제한수(인원별 참조표 참고)가 넘는다면 기존 발전소와 교체. 교체되는 발전소의 자원은 보관 가능하다면 새로운 발전소로 옮길 수 있음
      • 새 발전소를 뽑아서 현재 시장에 낮은 발전소 4개, 미래 시장에 높은 발전소 4개가 오도록 배치
      • 경매를 시작한 플레이어가 발전소를 사지 않았다면 다시 발전소 경매 단계를 진행
      • 경매를 시작한 플레이어가 발전소를 샀다면 이번 라운드에 이미 발전소를 구매한 플레이어들을 제외하고 다음 턴 순서인 플레이어가 진행
      • 한 라운드에 발전소가 하나도 팔리지 않았다면 가장 낮은 발전소를 버리고 새 발전소 추가
    • 마지막 플레이어부터 자원 구입
      • 표시된 가격만큼 지불해 원하는 수만큼 자원 구매하여 해당 자원으로 발전이 가능한 발전소에 놓음
      • 각 발전소는 발전에 필요한 양 2배까지 저장할 수 있음 
      • 발전소의 자원은 언제든 다른 발전소로 옮길 수 있음
    • 마지막 플레이어부터 건설
      • 건설비용과 연결비용을 지불해 건물 건설. 여러 개를 지을 수 있음
      • 건설비용 : 해당 도시에 첫번째/두번째/세번째 건물일때 건설비용 10/15/20 지불
      • 연결비용 : 첫번째 건물이 아니라면 기존 건물 하나에서 현재 건물까지 표시된 연결 비용 모두 지불
      • 하나의 도시에는 플레이어당 1개의 건물만 지을 수 있고 1기/2기/3기에 총 1/2/3개가 지어질 수 있음
      • 건물을 모두 지은 후 건물 갯수 표시 업데이트
      • 도시 숫자 이하의 발전소가 시장에 있다면 모두 제거 후 새로운 발전소 추가
    • 선 플레이어부터 전력 공급(수입)
      • 원하는 발전소들의 자원을 소모해 자신의 건물에 전력 공급
      • 공급한 건물 수에 따라 돈을 받음(수입 참조표 참고) 
    • 가장 비싼 곳부터 자원들을 채움(인원별 자원표 참고). 채울 자원이 부족한 경우 채울수 있는 만큼만 채움
    • 미래 시장의 가장 높은 발전소를 더미 가장 아래에 넣고 새로운 발전소 추가
  • 기 변경
    • 건설 단계 후 한 플레이어가 2기 시작 건물 수(참조표 참고) 이상의 건물이 있다면 2기 진행
      • 시장에서 가장 낮은 발전소 제거 후 새로운 발전소 추가
      • 채워지는 자원수 변경되어 해당 라운드에 적용(자원표 참고)
    •  3기 카드가 나오면 3기 진행
      • 발전소 경매 단계에서 3기 카드가 나왔다면 가장 높은 발전소로 취급하여 배치. 경매 단계에서 더 이상 발전소를 보충하지 않음. 경매 단계 후 3기 카드 제거하고 3기 진행   
      • 건설 단계 혹은 라운드 정리 단계에서 3기 카드가 나왔다면 버리고 가장 낮은 발전소를 제거. 더 이상 보충하지 않음. 해당 단계 후 3기 진행
      • 3기가 시작되면 남은 발전소 더미를 섞은 후, 공개된 모든 발전소가 현재 시장이 되고 6장이 되도록 발전소 추가
      • 발전소 경매 혹은 건설 단계에서 3기가 된 경우 채워지는 자원수 변경되어 해당 라운드에 적용(자원표 참고)
  • 한 플레이어가 17개 이상의 도시를 건설하면 해당 라운드까지 진행 후 게임 종료. (발전소의 자원을 사용해) 해당 라운드에 가장 많은 도시에 전력을 공급하는 플레이어가 승리

 


기타

  • 인원별 참조표

  • 인원별 자원표

  • 수입표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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